정치
a) 내용 : 역성혁명(맹자)
b) 문제점
c) 방법론
(1) 국민의 의견 수렴을 통한 탄핵으로 독재를 방지 (김현수님 부분)
(2) 왕도정치 : 정치의 중점을 법제가 아닌 도덕적 인성교육에 둠 → 정치와 교육의 일치로 귀결(인성교육의 강조를 통해 정치적 문제의 해결 방법을 모색)
⒜ 그러나 현대 교육제
렌털업체 대표가 “복사기 등 사무기기를 한 달 전에 빌렸다”고 말했다면서 전화방이 한나라당 강원지사 경선(4월4일) 이전부터 운영된 것으로 보고 있다.
3.유교에서의 이상적인 정치
1)유교정치관의 핵심
(1)‘바로 잡아가는 것’을 말하며 바름의 경지를 지향하는 통치의 의미로 풀이한다.
현대인의 인성교육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3. 유학과 현대정치현대사회는 민주사회다. 민주사회는 이념적으로 자유와 평등을 기초로 하고 있으며 그것은 민주체제로부터 나온다. 민주체제란 국가의 주권은 국민으로부터 나오고, 정권과 치권 즉 입법 사법 행정이 분리되어 있으며, 모든 국민은 독립
정치적 성격을 갖는 사회이기 때문에 권력을 소유한 者들간에 투쟁의 시대였던 것이다. 따라서 사회적 통합은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었고 혼란의 연속 이였으며 국가나 만족을 구성하고 있는 구성원 간에 일체감도 없었다. 공자는 이러한 사회적 혼란을 예라는 보편적 행위규범을 통해서 바로 잡으려
1. 유교의 인간 관리 리더십
블랜차드(K.H Blanchard)와 필(Peale)은 개인의 역량과 조직의 리더로서 준비되어야 하는 원리들을 이미 밝혀놓은 바 있다. 블랜차드(K.H Blanchard)와 필(Peale)은 이를 5P`s로 정하였는데, 이른바 지도자의 실천성을 강조한 것이라 분석할 수 있다. 그 원리란 ⓛ 목적(purpose)② 자긍심(p
유교민주주의론의 핵심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 의견에 대해 유교민주주의에 대해 호의적인 학자 대부분조차도 현대의 자유민주주의를 배제한 나홀로 유교정치체제에 대해서는 아마도 쉽게 동조하지 않을 것이다. 유교민주주의에 대한 현실적이고 바람직한 방향은 유교가 자유민주주의와 양립하
정치 현실에 비록 그러한 힘의 원리가 작용하고 있다 하더라도 유교에서는 그것을 정치 해석의 중심으로 놓지 않았다.
즉 공자(孔子)의 “정치란 바로잡는 것이다(政者 正也)”라는 말로 대표되듯이, 인민들을 교도해 가는 정의(正義)의 구현에 그 진의를 두고 있다. 그러므로 위정론(爲政論)에서는 언
1. 서론 (현대정치의 문제점)
1900년대 초 서구식 정치제도 도입
1970~80년대 산업 발전으로 인한 서구식 문화 주류 인식
변방으로 취급되며 변질된 한국의 유교문화
서구문화의 무분별한 도입 및 무차별적인 유학 배척
한국 정치사회의 문제점 유발
현대정치의 문제점과 그 원인을 분석하며,
유학
현대 한국의 역사적 관점
단일민족이란 기초 위에서 단일 언어체계와 의식구조 그리고 동질적 문화감성을 공유하는 국가구성단위의 정치심리를 전체적으로 유도하고 아울러 역사적 위기 상황을 극복해 나가던 조선왕조는 시대적 융해 속에서 해
Ⅲ. 정치이론 및 정치 문화적 관점
1. 유교중심주